본문 바로가기

경제

공모주 용어: 의무보유확약

728x90
반응형
공모주 용어: 의무보유확약

 

 

 

 

 

5월 들어서 상장 당일 시초가 대비 종가의 수익률이 저조한 사례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공모주 투자의 매력이 떨어지는 것인가 하는 시점에서 오늘 상장을 진행한 HD현대마린솔루션의 경우는 따상까지는 아니지만 종가(163,900) 기준으로 공모가 대비 96.52%의 수익률을 보여 주었습니다.

 

물론 기관투자자들을 대상으로 진행했던 수요예측에서부터 열띤 열기를 자랑하며 최종 공모가는 희망 밴드(범위 73,000~ 83,400) 최상단인 83,400원으로 정해졌고 일반투자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공모청약에서도 경쟁률 255.78대1을 기록하는 등 상장일 따따상을 예견하는 기사들이 넘쳐났었기 때문에 조금 아쉬워하는 분들도 많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래도 최근 들어서는 가장 나은 수익률을 보여준 공모주였습니다. 이미 상장 첫날 유통가능한 주식 수가 비교적 적다는 점 때문에 괜찮은 수익률을 안겨줄 것으로 기대되었기도 합니다.

 

상장 첫날 유통 가능한 주식이 많다면 매도물량이 시장에 많이 쏟아지며 주가를 끌어올리기 어렵게 됩니다. 따라서 해당 공모주의 의무보유확약 신청 비율이 어떻게 되는지를 미리 확인해 보는 것도 상장일 주가를 미리 예견해 보는데 도움이 됩니다.

 

여기서 의무보유확약이라는 용어가 등장하는데 오늘은 여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의무보유확약:

 

의무보유확약은 상장하는 기업의 공모주를 받는 기관들이 일정 기간 동안 주식을 보유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기간은 회사나 관련 규제 당국에 의해 정해질 수 있으며, 보통은 공모주 발행 후 일정 기간 동안 유지되어야 합니다. 이 기간 동안 투자자는 보유한 주식을 매도하거나 양도할 수 없습니다.

 

의무보유확약기간은 15, 1개월, 3개월, 6개월, 이렇게 4개의 기간으로 나뉩니다. 보통 기관의 입장에서는 의무보유확약기간이 짧을수록 시장에 빨리 매도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더 선호합니다. 그런데도 기업이 의무보유확약을 신청하는 이유는 더 많은 물량을 배정받기 위해서입니다. 더 오래 기다리더라도 더 많은 물량을 배정받겠다는 것은 아무래도 해당 기업의 주가 상승에 기대치가 없다면 가능하지 않을 것입니다.

 

만약 상장 당일 주가가 공모가 대비 100% 높게 형성되면 많은 투자자들이 수익실현을 위해 매도를 하게 됩니다. 이렇게 매도세가 커지면 이로 인해 주가는 떨어지게 됩니다. 그러나 의무보유확약비율이 높으면 매도를 할 수 없는 투자자들이 많다는 뜻으로 매도세가 크게 이어지지 못해서 주가가 갑자기 떨어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의무보유확약비율이 높으면 개인투자자에게는 더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절대적인 것은 아니지만 해당 기업의 주가가 안정적으로 오를 것이라고 생각하는 기업이 많다는 뜻이기 때문입니다.

 

예시 )HDHD 현대마린솔루션 의무보유 확약기간별 수요예측 참여 내역

 

 

위의 예시처럼 DART(전자공시시스템)에서 투자설명서를 통해 기관별 의무보유 확약 기관수와 신청 수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HD현대마린솔루션 의무보유확약비율은 45.1%에 달해 시장의 반응은 좋았으나 해외기관투자자 물량(총 195만 8067주)의 99.9%가 의무보유기간이 없는 미확약 물량으로 장 초반 주가를 올리지 못하는 매도세에 영향을 준 것이라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이렇게 찾아보며 배운 것들이 시장의 반응으로 확인이 되니 공부가 조금씩 재미있어집니다.

올해 꾸준히 배워가며 노력하면 조금 더 성장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오늘 하루도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경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4년 5월 공모주 일정 변경  (0) 2024.05.10
공모주 용어: 구주매출  (0) 2024.05.09
주식 용어: PER이란?  (2) 2024.05.07
공모주 용어: 수요예측  (0) 2024.05.06
2024년 5월 공모주: 에스오에스랩  (0) 2024.05.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