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청약률과 공모주 할당 기준

728x90
반응형
청약률과 공모주 할당 기준

 

청약률과 공모주 할당 기준은 공모주 시장에서 매우 중요한 개념입니다. 그러므로 공모주 청약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청약률과 공모주 할당 기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청약률 (Subscription Rate):

  • 청약률은 공모주 발행 시 특정 기간 동안 실제로 청약이 들어온 양을 총 청약 가능한 양으로 나눈 비율을 말합니다.
  • 일반적으로 청약률이 높을수록 공모주에 대한 수요가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높은 청약률은 공모주에 대한 투자자들의 관심이 높음을 시사할 수 있습니다.
  • 청약률은 주로 공모주 청약 마감 이후에 공개되며, 이를 통해 투자자들은 해당 공모주의 인기와 수요를 가늠할 수 있습니다.

 

공모주 할당 기준 (Allocation Criteria):

  • 공모주 할당 기준은 공모주가 실제로 투자자들에게 할당되는 기준을 의미합니다.
  • 할당 기준은 다양한 요소에 따라 결정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는 청약 금액, 청약 수량, 투자자 유형 등이 고려됩니다.
  • 주요 투자자나 기관, 기업 고객 등을 위한 할당 기준도 설정될 수 있습니다.
  • 할당 기준은 공모주 발행사나 증권사의 결정에 따라 달라지며, 투자자들은 이를 참고하여 자신의 청약 전략을 계획할 수 있습니다.

 

공모주 청약에 있어서 청약률과 할당 기준은 투자자들에게 중요한 정보로서, 투자 결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하나의 공모주를 여러 증권사에서 청약이 가능한 경우 청약률과 할당기준에 따라 같은 청약 증거금으로도 배정 주수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에 어느 증권사에 청약을 할지 잘 결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공모주 청약 시 균등배정과 비례배정 두 가지 방식으로 공모주가 할당됩니다. 균등배정은 응모한 금액에 관계없이 모든 청약자에게 동일한 양의 주식을 배정하는 주는 방식이고, 비례배정은 응모한 금액에 비례하여 주식을 배정하는 방식입니다.

 

현재는 일반적으로 공모주 청약 시 균등 50: 비례 50 혼합 방식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전체 공모 수량의 50%에 해당하는 주식은 총 청약 인원에 대해 균등하게 배정하고 (균등배정), 나머지 50% 수량에 대해서는 청약 인원의 청약 수량을 경쟁률에 비례하여 배정 (비례배정) 하는 방식입니다

 

​예를 들어, 공모주 총수량이 100주이고, 일반공모로 청약자 수 5명이 각 10주, 20주, 30주, 40주, 50주 청약한 것으로 가정 시 아래 표와 같은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일괄청약방식 적용 시)

예시) KB증권 일괄청약방식 설명

 

 

위의 예시는 이해를 돕기 위한 단순 예시로써, 최종 배정수량은 청약 증거금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 일괄청약방식

일반청약자가 청약 시 균등/비례 방식을 선택하지 않고 양 방식의 청약을 일괄하여 신청되며 청약 마감일에 발행사나 주최기관이 청약된 주문을 종합하여 주식을 할당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방식 중 하나입니다.

 

* 분리청약방식

일반청약자가 청약 시 균등/비례 방식 중 하나의 방식을 선택하여 신청하되, 균등방식 청약 접수 시 사전에 인수회사(청약 접수받는 증권사)가 지정한 하나의 청약 단위로 청약을 접수는 방식입니다.

 

예시) KB증권 분리청약방식 설명

 

 

 

* 다중청약방식

다중청약방식은 일반청약자가 청약 시 균등/비례 방식 중 하나의 방식을 선택하며, 균등방식 청약 접수 시 사전에 인수회사(청약 접수받는 증권사)가 지정한 복수의 청약단위 중 하나를 선택하여 청약을 접수하는 방식입니다.

 

예시) KB증권 다중청약방식 설명

 

 

일반청약자 청약은 이렇게 일괄청약방식 외에 분리청약방식, 다중청약방식 등의 방법으로 배정되기도 합니다. 상기 변경된 청약방식은 202012월 최초 증권신고서 제출분부터 적용되었으며, 실제 청약은 발행회사와 대표주관사의 상호 협의 하에 결정된 하나의 청약방식으로 진행되므로 투자자는 적용되는 청약방식에 대해 사전에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때,  IPO청약의 경우 증권사간 중복청약이 불가하며, 중복청약 시 처음 청약완료한 증권사에 배정이 이루어지므로  여러 증권사에서 진행하는 청약의 경우  청약률을 잘  살펴가며 하나의 증권사에서 청약을 완료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많은 투자자들의 관심을 받는 종목은 공모수량보다 많은 청약 수량이 몰리며 균등으로도 1주도 배정받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비례배정 역시 많은 주수를 신청하고 그에 따른 많은 청약증거금을 넣었어도 원하는 수량을 배정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다고 이렇게 뜨거운 관심을 받았던 공모주가 상장일에 모두 가격제한폭(최대수익: 공모가의 400%)까지 가격이 상승하지는 않는다는 것입니다.. 시장 상황은 늘 많은 변동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어느 정도의 금액을 어느 공모주에 어떻게 투자하여 단기 매도할  것인지 얼마간의 기간 동안 보유할 것인지에 대해 투자 전에 고려하여 수익을 낼 수 있는 투자로  만들어가면 좋겠습니다.

 

 

728x90
반응형